티스토리 뷰
목차
수원의 대표적인 먹거리 하면 왕갈비가 생각이 납니다. 어떻게 하다 수원의 대표적인 먹거리로 왕갈비가 자리를 잡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원 왕갈비의 시작은?
수원 왕갈비는 우리가 아는 소갈비입니다. 다른 지방의 소갈비와는 달리 맛과 크기가 크고 푸짐하며, 일반적인 간장양념이 아닌 소금으로 양념을 하여 맛이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원에는 전국에서 이름이 알려진 우시장이 있어 장날에는 각지에서 소장수와 농민이 모였고 일제 때부터는 3대 우시장으로 꼽혔습니다. 우시장 덕분에 수원에서 한우 갈비를 구하기 쉬웠고 덕분에 수원을 갈비의 고장으로 이름을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원 갈비의 시작은 이귀성씨가 8.15 광복이 되면서 영동에 '화춘옥'이란 간판을 걸고 음식점을 시작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소갈비를 푸짐하게 넣은 해장국을 판매하였습니다. 소고기가 푸짐하다 보니 도처에서 손님이 몰려들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비싼 갈비를 넣다 보니 해장국 맛과 질은 좋으나 장기적으로 이익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고민을 하다가 갈비에 양념을 넣고 재어 놓으면 맛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 판매를 했습니다. 숯불에 구운 갈비는 맛도 일품이고 당시 박정희 대통령도 소식을 듣고 화춘옥 갈비를 먹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재 화춘옥의 역사는 막을 내렸지만 수원갈비는 이제 수원 어디서든 맛볼 수 있는 대표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수원 3대 왕갈비집
수원 어디 갈비집을 가도 수원 왕갈비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중 누가 정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수원 3대 갈빗집이 있습니다. 바로 가보정 갈비, 신라 갈비, 본수원갈비 집입니다. 어디가 더 맛있고 좋은지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수원 3대 왕갈비집 가게를 소개합니다.
가보정갈비
- 주소: 경기 수원시 팔달구 장다리로 282 의성빌딩
- 영업시간: 11시 30분 ~ 21시 30분
- 전화: 1600-3883
- 예약 포장가능
- 무료 주차가능
수원의 갈비 3대 맛집 답게 장사가 정말 잘된다고 합니다. 규모가 점차 커져 현재는 3관까지 있으며 일반 음식점보다는 기업이라 느껴질 정도입니다. 밑반찬으로는 10가지 이상이 세팅되며, 양념게장부터 가지튀김, 문어초회 등 반찬이 있습니다. 가보정은 양념갈비도 맛있지만 고기차제가 좋은지 생갈비도 정말 맛있다고 양념갈비와 생갈비 모두 주문해서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신라갈비 수원본점
- 주소: 경기 수원시 영통구 동수원로 538 신라갈비
- 영업시간: 11시 30분 ~ 22시 (일요일은 21시 30분)
- 라스트오더 : 20시 30분
- 전화: 031-212-2354
- 예약 포장가능
- 무료 주차가능
한우 1+등급의 생갈비를 냉동하지 않고 소금양념에 24시간 정도 숙성시켜 생갈비 자체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신라갈비 수원본점입니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한해를 놓치지않고 블루리본을 받은 맛집입니다. 반찬은 양념게장, 고기와 곁들여 먹기 좋은 샐러드, 무침류들이 나옵니다.
본수원갈비
- 주소: 경기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223번길 41
- 영업시간: 11시 30분 ~21시(월, 일)
- 11시 30분 ~21시 30분(화 -토)
- 라스트오더: 영업종료시간 1시간전
- 전화: 031-211-8434
- 무료주차 가능
- 포장가능
다른 갈빗집과는 달리 메뉴는 생갈비와 양념갈비 두 개가 있습니다. 갈비탕도 판매를 하고 있으나 포장이 안됩니다. 그리고 주말, 공휴일에도 판매를 하지 않으니 갈비탕을 맛보고 싶다면 평일에 방문해야 합니다. 본수원갈비의 시그니처는 생갈비라 합니다.